핀란드 교원양성의 특징을 세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.
- 첫째 연구기반 접근을 통해 교원들의 교육에 관한 연구역량을 강화하고 있다. 이와 함께 자신의 수업방법과 학생지도방법에 대해 철저히 연구하고 개선하는 성찰적인 교사(reflective teacher)를 강조하고 있다.
- 둘째, 석사학위 수준의 교원을 양성함으로써 교원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있다. 학사과정에서 석사과정에 이르기까지 전공과목과 교육학을 모두 이수하게 하고, 부전공 과목도 이수하게 한다. 이를 통해 학교의 다양한 교육상황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한다.
- 셋째, 충분한 교육실습을 통해 현장에서 적응력을 높이고 있다. 교육실습생 선발체제를 통해 사전에 철저히 준비를 시키고, 2∼3회의 실습기회를 통해 학교현장에서 요구되는 역량을 강화시킨다. 또한 실습생을 지도하는 멘토 교사를 두어 실습생을 철저히 지도하도록 한다. 한국의 교원양성교육을 개선하는 데 충분히 참조할 가치가 있다.
1. 연구기반 교사
2. 석사학위 수준의 전문적 교사
3. 실습역량이 강화된 교사
사람 살리는 교사라면, 그래야 할 것이다.
2010 12월호. 통권 37권. 교육개발 내용 발췌
www.kedi.re.kr